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자격증

매경테스트 우수 등급 한 달 합격 후기 및 공부 팁

 

매경테스트 우수 등급 한 달 합격 후기 및 공부 팁

 

1. 매경테스트에 대하여

 

1) 매경테스트란?

 

매경테스트는 '매일경제신문'에서 운영하는 경제 및 경영 이해력 인증 시험으로, 취업 및 학점은행제의 용도로 전공자 및 비전공자 관계 없이 취득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2) 이런 사람에게 어울려요!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고, 출제에 있어 경영과 경제 부분이 각각 약 절반정도 할당되므로, 경제에 취약한, 경영경제 자격증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이 취득한다. 평균 공부기간이 2주에서 한 달 정도 된다. 관련 전공자라면 2주 미만으로, 비전공자라도 한 달이면 충분하기에 가볍게 도전할 만 하다. 

 

2. 시험 신청부터 공부까지

 

1) 시험 신청 및 교재

매경테스트 공식 홈페이지 http://exam.mk.co.kr/ 에서 간단하게 접수가 가능하다. 1년에 총 8번의 정규 시험이 있으며, 응시료는 성인 기준 30,000원으로, 적당한 편이다. 

참고로 경준위 네이버 카페에서 접수하면 개인이 아닌 단체로 접수 가능해 접수료 5,000원 할인이 있다. 카페 홍보는 아니지만, 같은 시험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여러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어 추천한다.

https://cafe.naver.com/soetan84 

 

경제인준비위원회-매경테스트(TEST)... : 네이버 카페

매경테스트 매경TEST TESAT 테샛 테셋특별시험 테샛특별시험 경제 경영 금융 시사 테준위 테준모

cafe.naver.com

교재는 보통 에듀윌 매경테스트 교재나, 상기 이미지에 나와있는 매경테스트 공식 가이드를 사용한다. 필자는 매경테스트 공식 교재 구입 후 유튜브 '너무 쉬운 경제 강의' 강의로 이론을 다졌다. 강의는 전 편 무료고, 교재도 존재하지만 교재 없이도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면 수강은 가능하다. 필자는 편의를 위해 구매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wXgcfC1AJ1qrEXZZ5Df2g/videos

 

경제 TV 너무경 : 너무 쉬운 경제

1. 경제기사를 쉽게 읽을 수 있게 경제용어와 경제개념을 쉽게 설명합니다. 2. 테샛, 매경테스트에서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강의와 업데이트를 해 드립니다. 3.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 강의

www.youtube.com

 

2) 시험 공부

 

필자는 대학 경영학을 전공했기에 경영 부분은 간단하게 1회독 진행했다. 하지만 경제는 정말 수요와 공급이라는 기본적인 상식 외에는 전무했고, 그렇기에 경제 파트에 집중했다. 

 

최초 매경테스트 공식 교재로 강의 없이 진행했는데, 경제 1회독을 끝냈는데도 문제가 풀리질 않았다. 간단한 그래프나 경제의 인과관계를 연결짓기도 힘들었고, 그래서 찾아본게 언급한 '너무 쉬운 경제'다. 너무 쉬운 경제, 줄여서 너무경의 매경테스트 경제 부분 강의를 1회독 했다.

 

매경테스트 교재는 전공자를 주 수요층으로 잡았는지 경제 부분은 상당히 불친절했다. A - B - C - D 로 이루어지는 이론적인 흐름이 있다면 A - C - D 혹은 A - D 식으로 중간 중간 '너희 이건 알지?'식으로 넘어가는 식이다. 그래서 너무경을 들었고, 다행히 내가 그렇게 멍청하진 않았는지 너무경 1회독 후 기출문제를 풀어보니 2/3 이상은 풀렸다. 

 

이론 공부가 끝났다면 다음은 기출 문제 풀이다. 기출 문제의 경우 https://exam.mk.co.kr/m/study_exam.php

 

매경TEST 모바일

 

exam.mk.co.kr

매경 테스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문제 풀이가 가능하다(모바일). 

매경테스트 701제.pdf
3.90MB

추가로 필자가 공부할 때 사용한 매경테스트 701제다. 

 

이론만 아는 것과 문제를 푸는 것은 다르다. 필자의 경우도 이론을 배운 후, 문제가 풀리질 않아서 701제 문제를 풀고, 바로 밑에 나와있는 해설을 보는 식으로 100문제까지 풀었다. 문제 유형과 배운 이론을 맞춰보며 풀었더니 문제 풀이가 수월해졌기에, 나 같은 경우라면 문제 풀자마자 해설 보는 식의 풀이를 권장한다. 

 

매경테스트의 문제 출제 기준은 다음과 같다(출처: 나무위키).

  • 필수 기본 경영·경제원리를 숙지하고 있는가?
  • 경영·경제원리를 실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가?
  • 경영·경제 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
  • 최신 시사 트렌드와 사회이슈를 이해하고 있는가?

여기서 집중해야 할 것은 마지막 줄, '최신 시사 트렌드와 사회이슈를 이해하고 있는가?'다.

시험 시작 일주일 쯤 전에 매경테스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시사용어 자료가 올라온다. 예전 기출들의 경우 그런 시사문제를 객관식으로 간단하게 출제해서, 이름만 대충 외우면 됐었다는데, 필자가 본 74회에서는 시사용어와 더불어 시사용어의 세부 내용이나 기준 등을 물어보는, 나름의 기출 변형 문제가 출시되었다. 그렇기에 시사용어를 공부할 때 내용도 어느정도 숙지하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후기

필자의 경우 전공자임에도 경제는 기초도 없었기에 시간이 오래 걸린 편이다. 한 달에 대략 100시간, 주말 제외 하루 5~6시간정도 공부했다. 처음부터 600점만 넘기는 것을 목표로 했기에 760점이라는 점수가 나왔을 때는 솔직히 아쉬웠다. 최우수가 그렇게 어려운 목표가 아니기에, 전공자 비전공자 관계 없이 최우수를 목표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격증 취득 외에 가장 좋았던 것은 매경 공부로 경제 기초 지식을 쌓은 것이다. 지식을 쌓으면 사건을 보는 눈이 넓어진다. 경제 신문, 국내외 경제, 금리, 물가 등 다양한, 있으면 좋은 지식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배움이 어렵다는걸 알기에,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들을 응원하며, 본 게시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게시글 좋아요를 부탁한다!